+ |
---|
왕조 · 연표 · 왕실 칙령 · 지역권 |
역사 · 종교 · 경제 · 사회 · 소수민족 · 군사 · 외교 |
바라리온 계획 · 2차 바라리온 계획 · 사상 |
개요
5804년 3월 13일[1]의 바란 경제 개황
- 현재 수정중입니다.
바란은 4,400년대(자소크력)부터 가내수공업이 이루어지던 많은 제조업을 국가 주도의 사업정책에 힘입어 분업 · 대량생산화를 진척했다. 이것의 일부는 동부의 곡창지대에서 여러 이유로 식량생산량이 증대하며 많은 공동농경지가 경쟁력을 잃으면서 나타난 이촌향도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노동 공급은 한편으로는 많은 실업의 생산을 의미했고, 따라서 바란의 주요 정책은 국영기업을 통한 실업 구제와 노동생산성 증대였다. 그것이 바란의 이전 세기 최대의 과제였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듯한 계획과는 반대로 국영기업의 생산력과 경쟁력은 오래가지 못했으며, 기업 관계자들의 비리에 따른 생산성 저하가 사회 전체의 경제적 문제로 나타나는 오작용을 보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한 차례 약화되었던 군벌 세력들이 다시 북부에 등장하였고, 바란은 사회 기반이 흔들리게 된다.
다행히도 이것을 해소한 것은 쿠데타와 전쟁이었는데, 바란 왕가에 적대적이었던 정적들이 모두 숙청되었고 도시가 재건되는 과정에서 활발한 소비와 재설계[5]가 이루어졌으며 비리 청산에 큰 보탬이 되었다. 테반시온과 그 왕조는 국민들로부터 위기에서 나라를 구했다는 지지를 얻었고, 이전보다도 더 활발하고 구체적으로 국가 주도의 경제 계획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때 바란이 중점으로 한 것은 세스라인드 경제학파가 주장한 개발주의였으며 바란은 계획경제를 통해 나라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때 두 차례의 전쟁으로 증강된 군대는 해외의 약소국을 침공하는데 이용했으며 이후 4,500년대에 들어서서 바란-주노데 전쟁이나 바란-미세자리아 2차 분쟁, 바란-민크 분쟁 등으로 나타난다. 이 영토는 바란 제조업의 판매처로 이용된다.
바란의 도시에서는 미세자리아인이나 주노데인처럼 해외로부터 공급된 노동력이 산업에 큰 보탬이 되었다.
인구
바란은 대략적으로 1,000만 명 정도의 인구를 유지하였다. 낮은 의학기술로 유아 사망률도 일조하겠지만,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전쟁과 기아가 반복되었던 시절이 인구의 확장세를 더욱 가로막았을 것이다. 물론 이런 인구조사는 바란 왕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제된 지역 즉, 네번 직할령이나 신구르 사막과 같이 간접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역의 인구는 포함되지 않았음을 감안해야 한다.
4510년에는 주노데에 대한 정복과 동화 정책으로 많은 인구를 자국민으로 편입시켰다.
핵심 수출품목
자세한 내용은 사트/무역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미디/식품: 건조한 낱알갱이를 익혀먹는 작물, 대부분의 원산지는 테미오브 지방
- 발디/주류: 주로 네즈니베에서 재배되는 과일로 조주하는 과일주.
- 옴/공예품: 세스라인드에서 유명한 장인의 거리에서 제작되는 정교한 인형공예품.
- 세인드 철/원재료[6]: 세스라인드 제철소에서 제련되는 순도높은 강철(그 외의 광물 원재료)
핵심 산업분야
농업 및 축산업
코코는 바란 축산업의 대표적인 가축으로, 닭과의 동물이다. 깃털이 파랗고 벼슬은 하얀색인게 특징이다. 보통 닭보다 알을 더 많이 낳는다.
주류산업
안정적인 기후에서 행해지는 네번의 작물들은 충분한 당분을 가지는데, 이것을 네번 가문에서 조주하면서 발디가 유명해졌다. 부토니에 시절에는 왕실의 전유물로 고급품이었지만 바란이 대중에 지지를 받기 위해 제한을 풀면서 대중에게도 엄청난 양이 공급되었다.
공업
철강 · 비철
바란의 노동력은 4500년대에 들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불과 100년 전 빈민계층을 기반으로 한 분업-공동작업화는 국가주도의 산업에 큰 보탬이 되었지만, 경제발전으로 빈민 수준에 대한 논의와 경제 동력이 힘을 잃으면서 새로운 기회가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10만 단위의 미세자리아인 신분의 노예들과 세스라인드 제철소[8]의 확장, 왕도 중심의 인재 양성과
- ↑ 1.0 1.1 2024년 12월 21일 12시 16분 06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
- ↑ 왕실 기술국장 데바로닌 포지온 자소크력 4521
- ↑ 여기서 말하는 개발주의는 바란 내부에서 촉진된 정치가들의 개발주의를 별도로 의미
- ↑ 물론 이때 네번이 지원해주지 않았다면 재건만 더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
- ↑ (세스라인드산 강철)
- ↑ 왕실 기술국장 데바로닌 포지온 자소크력 4521
- ↑ 바란의 철광석과 그로 만들어지는 강철 주괴는 그 수준이 높아 자소크에서도 인정받은 사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