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앙둔국장.png
Agdun Exurop
역사 지리와 행정구역 문화
경제 정치와 군사 외교
+ 앙둔국장.png
앙둔 제국의 경제
자원 산업 기업 무역
앙둔 제국의 산업단지
서부산단
(주북 · 주남)
남부산단
(주아 · 주배)
동부산단
(주이)
대양산단
(단양 · 아양)
앙둔 러뭉 +
Agdun Lvmug · Angdun Leovung
코드 AGL
중앙은행 해룡은행
사용국 앙둔 제국 앙둔 제국과 휘하 앙둔 제국 기피다네리르
기호 Ł
단위 Ł⅒, Ł⅕, Ł½, Ł1, Ł2, Ł5, Ł10, Ł20
조폐국 해룡은행 조폐국

개요

앙둔 러뭉(헤이어: Agdun Lvmug)앙둔 제국의 공식 화폐이다. 러뭉의 뜻은 산호석인데, 산호석은 갑인 사회에서 오랜 기간 화폐로 쓰여 왔다. 허나 산호석은 경도가 약해 잘 부서지고 지방성분에도 취약하며, 하물며 현대에는 인공 산호석으로 위조하기 쉽기 때문에 통용 화폐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 그 때문에 현재는 엘리트로 도금한 철 구슬 혹은 단추 형태로 가공하여 실로 꿰어가지고 다닌다.

형태

기본적으로 엘리트로 도금한 철 소재의 구슬 혹은 단추 형태로 실에 꿸 수 있으며, 투꺙 문자로 해룡은행(헤이어: Kepitu Lvmugor)과 액면가, 도안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러뭉(Ł)의 단위별 도안
액면가 Ł⅒ Ł⅕ Ł½ Ł1
도안 물범 물개 바다사자 바다코끼리
액면가 Ł2 Ł5 Ł10 Ł20
도안 돌고래 범고래 대왕고래 해룡

가치

러뭉(Ł)의 단위별 가치
액면가 Ł⅒ Ł⅕ Ł½ Ł1
가치 약 1백원 약 2백원 약 5백원 약 1천원
액면가 Ł2 Ł5 Ł10 Ł20
가치 약 2천원 약 5천원 약 1만원 약 2만원

과거, 엘리트보다 산호석을 귀하게 여긴 앙둔 제국은 영토 내에 엘리트 해저광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방치했다. 하지만 육지 진출 이후, 황실에서는 상술했던 산호석의 문제점을 자각하였고 이윽고 소재를 바꾸어 주조하기로 결정했다. 이때부터 엘리트 해저광산의 채굴이 시작되었다.

1차 화폐개혁 시기에는 엘리트와의 교환비율이 대략 그램 당 Ł10이었으나, 점차 화폐훼손 및 부당이익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데다가 제조원가가 액면가의 3배에 달하게 되자 심각한 악순환이 발생했다. 따라서 2차 화폐개혁을 단행하였는데, 골자는 주 소재를 철로 변경하고 엘리트로 도금하는 것이었다. 이후 황실은 공권력을 통해 화폐 가치를 보증하였다.

다만 문제는, 앙둔 제국에 있었던 엘리트 해저광산의 규모가 애초에 보잘 것 없었다는 것이다. 오래지 않아 채산성을 잃은 무수히 많은 갱도가 폐쇄되었고, 결국 소전을 타국으로부터 수입해오는 상황에 이르렀다.

도보게

각주

  1. 2024년 10월 5일 07시 24분 48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