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트.svg 상위 문서 : 자야고시 (게임)

이 문서에서는 자야고시의 플레이 방법을 초보자가 알 수 있도록 설명한다.

게임 목표

자야고시는 카드 네 장을 특정한 조합으로 모아서 높은 점수를 내는 게임이다. 네 장에서 카드에 그려진 모양, 카드의 수, 카드의 색을 서로 다르게 모을수록 점수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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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야고시는 자야고시 대학교세이티니아에서 기반한 놀이다. 자야고시 대학교의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한 학기에 5번씩 자소크 철학단의 여러 지역을 답사해야 하는데, 세이티니아는 학생들이 여러가지 경험을 하도록 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므로 똑같은 답사지에 여러번 가는 것을 잘 허용하지 않는다.

디도포이카스 패는 각각 답사지를 뜻하고, 디도포이카스 패로 패쌍을 만드는 것은 답사지 답사 신청이 승인된 것, 패쌍을 숙성하는 것은 답사지에서 여러가지 경험을 쌓는 것을 의미한다.

플레이 방법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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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도포이카스는 2명에서 4명이 즐길 수 있다. 2명인 경우에는 5장짜리 족보를 만들기가 힘들고 4명인 경우에는 카드 수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3명이서 즐기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디도포이카스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공패 4장을 포함한 디도포이카스 한 덱이 필요하다.

누가 제일 먼저 게임을 플레이할지 선을 정하기 위해서 주로 d6 주사위 두 개를 사용하지만, 이것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자야고시는 점수 내기 게임이므로, 칩 등을 사용하여 돈 내기를 하기도 한다.

시작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눈의 수만큼 반시계방향으로 사람을 세어서 선을 정한다. 이때 주사위를 굴린 사람을 0으로 하여 수를 센다. 게임을 한 판 하고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는 이전 게임에서 승리한 사람이 주사위를 굴린다.

선인 사람은 카드를 섞고 한 사람당 4장씩 카드를 나누어준다. 이때 각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자신만 보고, 다른 사람에게는 보여주지 않는다. 여기서 4장씩 받은 카드를 손패라고 한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4장씩 나누어주고 남은 카드는 테이블 중앙에 내용을 볼 수 없도록 뒷면이 위로 가게 하여 놓는다. 이 카드를 중앙패라고 한다.

자신의 턴인 경우, 일단 중앙패에서 카드 한 장을 가져온다. 이 카드는 본인만 볼 수 있도록 손패와 함께 놓는다. 만약 테이블 중앙에 중앙패가 없다면 쌓여있는 버림패들을 모두 뒤집어 중앙패로 사용한다.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중에서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는 카드는 중앙패 옆에 버려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 패를 버림패라고 한다.

만약 수가 같은 두 카드가 있다면 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카드를 등록하려면 카드 두 장을 다른 사람이 카드의 내용을 모두 볼 수 있도록 자신의 앞에 놓는다. 등록한 카드 두 개를 패쌍이라고 하고, 패쌍을 이루는 패 각각을 패쌍패라고 한다.

만약 자신 앞에 패쌍이 있다면 패쌍 위에 카드 한 장을 올려 패쌍을 숙성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패를 숙성패라고 하며, 숙성패는 내용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도록 한다. 만약 일정 개수 이상 숙성패가 모였다면 패쌍을 이루는 패 중 하나를 보관할 수 있다. 이 패를 보관패라고 하며, 보관패 4장이 모이면 게임 종료가 가능하다.

패쌍패를 보관하는 경우 보관하지 않는 다른 패쌍패와 해당 패쌍의 숙성패들은 모두 중앙패의 아래쪽에 넣어 나중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중앙패 아래에 버림패, 숙성패, 패쌍패 순서로 오도록 넣는다.

보관을 위해 필요한 패의 개수는 패쌍패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패쌍패의 수가 1, 2, 3, 4라면 각각 숙성패가 1, 2, 3, 4장 모였을 때 보관이 가능하고, 5, 6, 7, 8이라도 각각 1, 2, 3, 4장으로 보관이 가능하다. 공패Quoto의 경우에는 수가 0인 것으로 취급하므로, 숙성패 없이 바로 등록할 수 있다.

자신의 턴이 모두 종료되면 자신의 오른쪽에 앉은 사람이 다음 턴을 진행한다.

다 선언

자신의 턴이 아니어도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만약 현재 턴을 진행하고 있는 사람이 손패 하나를 버려 버림패를 만들었는데, 버림패에 있는 수와 자신의 손패에 있는 카드의 수가 같은 경우 라고 외치고 해당 카드를 가져와 패쌍을 만들 수 있다.

손패에 같은 수가 있다고 꼭 다 선언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버림패에 대해 다를 선언한 사람이 있다면 다를 선언한 사람의 오른쪽에 앉은 사람이 다음 턴을 진행한다.

승리와 점수 계산

보관패가 4개가 된 경우 즉시 게임을 종료할 수 있다. 보관패를 4개 만든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한 것이 되며, 게임에 참여한 사람들은 보관패 4개로 점수를 계산한다.

족보

점수를 계산할 때에는 일단 보관패를 이루고 있는 카드의 수와 색, 카드에 그려진 모양의 개수를 확인한다.

4장의 카드가 빨강, 노랑, 초록, 초록색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색이 3가지 종류이므로 색3종이라고 한다. 같은 방식으로 색1종, 색2종, 색4종이 있다.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을 모두 모으면 색4종으로, 가장 높은 배율이 된다. 카드 중에 공패가 있다면 공패는 색이 있는 것으로 치지 않는다. 따라서 패가 빨강, 노랑, 공패, 공패로 이루어졌다면 색2종이 된다.

4장의 카드가 2, 2, 6, 8로 이루어져 있다면 수가 3가지 종류이므로 수3종일 것 같지만, 1과 5, 2와 6, 3과 7, 4와 8은 같은 수로 취급한다. 따라서 2, 2, 6, 8은 수2종이다. 같은 방식으로 수1종, 수3종이 있다. 1, 2, 7, 8은 모두가 다른 수이므로 수4종인데, 높은 수(1, 2, 3, 4)와 낮은 수(5, 6, 7, 8)가 섞여있으므로 약하게 연결되어있다고 하여 약연결 수4종이라고 하고, 1, 2, 3, 4나 5, 6, 7, 8과 같은 수 조합은 강연결 수4종이라고 한다. 이 둘 중에서는 강연결 수4종이 좀 더 높은 점수로 쳐진다.

카드에 그려진 그림으로도 종류를 계산한다. 카드에 그려진 그림이 완벽한 원으로만 그려져있다면 원패, 완벽한 원이 하나도 없다면 선패, 완벽한 원과 선이 섞여있다면 혼패, 그림이 없다면 공패라고 한다. 아래 표는 모양에 따른 카드 종류를 나타낸다.

패 종류 자소크어 이름 종류에 해당하는 패+ 장수
원패 Ox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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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선패 Lind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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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혼패 Ronaldi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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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공패 Quot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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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4장의 카드가 선패, 선패, 혼패, 공패로 이루어져 있다면 모양이 3가지 종류이므로 양3종이라고 한다. 같은 방식으로 양1종, 양2종, 양4종이 있다. 공패도 하나의 모양으로 인정하므로, 양4종을 만들기 위해서는 꼭 공패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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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보관패는 4개의 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색4종, 1, 6, 7, 8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약연결 수4종, 혼패, 원패, 혼패, 선패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양3종이다.

점수 계산

일단 완성을 하면 2점이 인정된다. 그 후, 다음 표에 따라서 계산한다. 계산할 때에는 덧셈을 먼저, 그 다음에 곱셈, 그 다음에 제곱셈을 계산한다.

+ 모양
5종 강연결 불가능 ^2 ^3
약연결 ^2
4종 강연결 ^2 ×3 ^2
약연결 ×3
3종 ×2 ×2 ×2
2종 +1 +1 +1
1종 -1 -2 -2

만약 색4종, 약연결 수4종, 양3종의 경우 각각 , , 이므로 기본 점수인 2에 모두 계산하여 36점이 인정된다.

아바 선언

4개짜리 보관패를 모두 모은 후에, 바로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아바를 선언할 수 있다. 아바를 선언하는 경우 게임을 바로 끝내지 않고, 중앙패에서 한 장을 더 가져와 5개짜리 보관패를 만들어야 한다.

5개짜리 보관패를 만드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족보에 의한 점수가 더 높아지지만, 5개짜리 보관패를 만드는 동안 다른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어서 위험하다.

아바를 선언하고 게임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게임에서 승리한 사람에게 패배한 사람의 점수까지를 모두 독박써야 하므로 위험부담도 따른다.

아바 시에는 5종 족보까지를 만들 수 있다. 5종 족보를 만들 때에는 공패의 수와 색을 인정하지만, 5장을 모아도 4종 족보까지는 4종 규칙을 따른다.

  •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보관패 조합은 색3종, 수3종, 양3종이다. 이 경우 16점이 인정된다.
  • 원패는 노란색 8, 파란색 4로 두 장밖에 없으므로, 원패가 있다면 원패로 패쌍을 만드는 것이 좋다.
  • 원패를 보관할 때에는 언제나 4개의 숙성패가 필요하다.
  • 4와 8에는 원패와 선패밖에 없으므로, 만약 원패를 보관할 생각이라면 혼패를 먼저 등록해놓는 것이 좋다.
  • 선패는 3, 4, 8, 혼패는 2, 7에 가장 많다.
  • 4장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는 144점(색4종, 강연결 수4종, 양3종)이고, 5장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는 4,096점(색5종, 강연결 수5종, 양4종)이다.

도보게

각주

  1. 2024년 7월 3일 20시 13분 22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