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부흐키옹 조약은 한카 교회국의 수도 부흐키옹에서 한카 교회국과 피페레 제국이 체결한 조약이다. 이는 한카 교회국의 외국과 맺은 첫 근대적 조약이며, 오랜 쇄국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배경
자소크력 4596년 1월 17일 (한카력 12787년 5월 17일), 피페레 제국의 탐험가들은 한카 산맥을 넘어 발달된 국가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피페레 측은 한카국이라는 가칭을 붙였고, 얼마 후 피페레의 사절단이 한카 교회국을 향해 출발하였다. 그 당시 한카 교회국은 초고령화의 영향으로 무너지는 경제와 사회의 해결법을 찾고 있었고, 외부 세계와의 교류가 해법으로 제안되었으나 이천 년동안의 쇄국에 익숙해져 있던 평의회에서는 그다지 진지하게 검토되지 않았다. 그러던 참에 자소크력 4596년 6월 12일 (한카력 12788년 2월 12일) 피페레 측의 사절단이 도착하였는데, 진보파였던 당시의 한카 교회국의 교황 웬라이 3세는 문호 개방으로 얻을 수 있는 여러 이익들에 관심이 있었고 이것을 기회로 삼기로 했다. 긴 논의 끝에 약 자소크력 4597년 1월 3일 (한카력 12788년 5월 3일) 마침내 약 이천 년간 지속되었던 쇄국정책을 점차적으로 완화하는 안이 평의회에서 통과되었다. 이에 따라 한카 측에서는 피페레 측에 답례 사절을 보내기로 하였고, 5년 내로 피페레 제국과 최초의 외교적 조약을 맺기로 했다.
들리는 소문에 따르면, 이번 평의회에서 문호개방 결정이 통과된 것에는 다음과 같은 비화가 있었다고 한다. 피페레 제국의 사절단에서 선물해 온 물품들 중에는 전자계산기가 있었는데, 이것은 한카의 당시 기술력으로는 만들지 못하는 것이었다. 피페레 측에서는 이것은 자신들이 만드는 물건이 아니라 어딘가에서 무역으로 건너건너 들어온 사치품이라 주장하였고, 현재 한카 교회국은 이런 것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자신들보다 더 선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국가가 어딘가에 있다고 판단하였다. 오랫동안 고립되어 있던 한카 교회국에서는 자신들이 모르는 사이에 외부의 기술력이 그만큼이나 발전한 것에 모종의 위협을 느꼈고, 현시점의 국제 정세를 알아보기 위해 타국과의 교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3]
내용
피페레 제국과 한카 교회국은 자소크력 4602년 3월 13일 (한카력 12793년 7월 13일) 한카 교회국의 수도 부흐키옹에서 다음 조약을 체결하였다.
- 1조. 피페레 제국과 한카 교회국은 한카 산맥을 절반으로 나누어 서로의 국경을 정하며, 두 나라의 국경이 맞닿는 북부에 교역소를 설치한다.
- 2조. 피페레 제국은 한카 교회국에 노동자를 파견하며, 한카 교회국은 노동자를 차별 없이 대하고, 그들에게 종교의 자유를 보장한다.
- 3조. 한카 교회국은 피페레 제국에 매년 일정량의 엘리트를 내고 우주센터 부지를 임차하며, 차후에 다른 나라가 우주센터를 이용하게 되면 그 수익은 한카와 피페레가 절반씩 나눠 갖는 것으로 한다.
- 4조. 피페레 제국과 한카 교회국은 두 나라의 합작으로 한카 교회국과 로토시아, 우주센터를 잇는 철도를 부설한다. 철도 부설 시 노동력은 피페레 제국에서 지원하고, 기술력은 한카 교회국에서 지원한다.
- 5조. 한카 교회국은 피페레 제국에 기술 자문단을 파견해 피페레 제국의 기술력 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영향
- 한카 교회국은 전통적인 국경을 다시금 재확인하면서 581,730km2의 영토를 확보하였다.
- 한카 교회국에서는 피페레 제국에서 파견한 첫 외국인 노동자들을 맞이하면서 자소크력 4602년 4월 4일 (한카력 12793년 8월 4일)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였다. 이번 차별금지법에서는 인종, 성별, 출신지, 종교, 성적 지향 등의 모든 영역에서의 부당한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현재 한카 교회국에 만연한 자민족 우월주의나 폐쇄적 분위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한카 교회국에서는 적도가 지나가는 피페레 제국 북부의 갯벌로 이루어진 해안 지대를 임차하였고, 이곳이 나중에 레스하이 시가 된다. 이곳에 들어선 레스하이 우주센터는 사트 국가들의 우주개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 이 때 부설된 철도는 더 서쪽으로 연장되어 북아트리아 횡단철도가 된다.
- ↑ 2024년 12월 21일 16시 01분 15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
- ↑ 이후 자소크 철학단과 수교하게 되면서 정식으로 트랜지스터와 집적회로, 그리고 그것들을 이용한 전자제품들을 수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