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랑서국 랑서국에서 존재하는 풍토병이다.

명칭

레헤(熱病, /ɺe̞.he̞ː/)라는 명칭은 랑어에서 그냥 "고열이 있는 병"이라는 뜻이지만, 레헤병만을 지칭한다. 레헤라는 단어에서 이미 병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한국어 명칭은 동어반복이다.

자소크어로는 Rehê, 또는 Lehê(비공식)라고 쓰인다.

특징

레헤균(열병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이다.

랑족에게만 전염되는 특성

랑서국 도처에 퍼져있는 질병임에도, 이상케도 랑족을 제외한 다른 종족에게는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레헤균은 일반적으로 안정성이 매우 약한 박테리아이고, 매우 느리게 번석하는 특성이 있다. 그렇기에 타 종족은 레헤균에 노출되어도 기본적인 면역체계가 작동하여 쉽게 감염이 되지 않지만, 랑족은 레헤균에 대한 면역에 이상이 있어서 쉽게 걸리는 것으로 추측된다.

긴 잠복기

레헤병의 잠복기는 짧으면 수 개월에서부터, 길면 최대 3년까지 꽤 긴 잠복기를 지니고 있다. 이 역시 레헤균의 느린 번식으로 인한 특성이며, 반면에 잠복기가 지나면 매우 빠른 속도로 병이 진행된다고 한다.

심한 고열과 두통

일반적인 감기몸살을 초월하여 여차하면 40도를 넘어서는 매우 심한 고열을 앓는다.
이 과정에서 강한 오한과 두통이 생기기도 하고, 결국 기관이 손상되어서 단기간에 사망한다.

높은 치사율

레헤병의 악명은, 한 번 걸리면 자연적으로 완치가 불가능하다.
레헤병이 증상이 발현되면, 급속도로 발열이 생기고, 고열로 인해 신체의 기능이 하나둘씩 정지된다.
보통 이 과정은 짧게는 7일 이내, 보통은 4개월 안에 이루어지고, 길어봐야 2년을 넘기기 어렵다.

높은 치사율과 전염성으로 인해 랑족의 5%에서 10%는 이 레헤병으로 인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헌

㳉伍年七末 山江軍 之成熱病 而 ,,, 㳉伍年八之十 山江軍急死 之去號卽元雲軍,,,
츠키 5년(5508년) 7월 21일의 일이다, 산강군[3]이 레헤병에 걸렸다고 전하라. 또한 ...(중략)... 츠키 5년 8월 10일의 일이다. 선강군이 급사하였고 그 시호는 원운군이며...

 
— 월군록 5년 제 2권 27장, 33장

도보게

랑족

  1. 2024년 10월 5일 07시 26분 54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
  3. 어레아미 에이지의 차녀이자, 츠키 에이지의 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