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랑서국 랑서국의 음식 문화를 정리한 문서이다.

기본적으로 랑에서는 쌀을 주식으로 섭취하고, 또한 레니스카로부터 밥 문화가 전래되었다. 터트족 터트족에게 이 전래되기도 하였으나, 주로 쓰이지는 않는다.

주식

랑서국에서 자주 먹는 쌀의 요리법이다.

다만, 랑의 좁은 면적으로 인해 생산량이 소비량에 미치지 못하므로, 1인당 밥의 섭취량은 타국에 비해 낮은 편이다. 대략적으로 1인당 하루에 500g을 넘기지 못한다.

신(국)

고기, 생선, 콩 등을 물에 넣고 끓인 요리이다. 지역에 따라서 그 형태가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요츠나에서는 신에 생선을 넣는 경우가 드물며, 반대로 나루에서는 해산물이 다양하게 들어간다. 또한 아이마토에서는 신에 콩 대신 쌀이 들어가기도 한다.

예로부터 밥과 같이 랑의 주식으로써 있던 요리이다.

간식

이라곤

糕米 쌀을 갈아 빚어 찐 음식이다. 떡과 비슷한 모양새이나[3], 감미가 덜하다.

상류층과 서민층을 막론하고, 대표적인 간식으로 자리잡혀있다.

품질이 좋은 이라곤은 산미가 덜하고 감미가 강하다. 하쿠사나 쟈카를 첨가하기도 한다. 반면에 품질이 낮은 이라곤은 보존이 덜 된 경우가 많아 산미가 강하다.

랑서국에서 나는 과일이다. 나무는 5m에서 7m 정도이고 열매는 7월 초순 초겨울에 늦게 맺는다.

전체적으로 사과, 배, 혹은 대추와 유사하다.
식용으로 쓸 때는 초록색의 얇은 껍질이 있으며, 내부에는 흰색의 단단한 과육이 있다. 크기는 10~15cm정도이며, 감미와 산미가 강하다.
과일이 익으면, 갈색이나 황토색을 보이며, 과일 내부에 강한 알코올이 쌓여 식용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이 때는 보통 빻아서 약재로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랑족은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인간에 비해서 현저히 낮아, 독성이 강하게 작용한다. 때문에 랑에서는 술 문화가 크게 자리잡지 못하였고, 고츠쟈케의 경우라도, 의료용이나 제례용으로 극소량이 사용된다.

고츠쟈케

米酒

쌀이나 젠 따위를 빻아 물에 넣은 뒤에, 쟈카를 넣고 수 개월간 발효시키면 미량의 알코올이 생성된다.
의외로 쓴 맛이나 신 맛이 없으며 깔끔한 단 맛이 난다. 이는 쟈카가루가 산과 반응을 일으켜 당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기호품

하쿠사

棈草(혹은 棈葉)

개박하. 랑서 일대에서 자라는 풀이며, 크게 80cm까지 자라며, 잎은 초록빛으로 7cm정도까지 자란다.
랑족 이외의 종족에겐 효과가 없지만, 랑족이 섭취하면 의식이 흐려지고 약한 환각 효과가 있다.
이 때, 강한 쾌감을 느끼게 되며, 이는 타 종족의 음주와 효과가 비슷하다.

보통 잎을 우려서 차로 마시거나, 혹은 이라곤에 넣기도 한다.

도보게

랑서국
랑족
랑/문화
사트/음식

  1. 2024년 7월 3일 20시 43분 32초 기준. 미디어위키 표현식의 한계에 의해서 이 값은 정확하게 나타나기 힘들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사트/표준#Python 구현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디스코드 서버에는 차단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들어올 수 있습니다.
  3. 때문에 엔지어인 餅(모치)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