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자소크 철학단의 문화를 소개한다.
자소크 철학단의 문화는 자소크 문화에 깊게 영향을 받아있다.
근무와 휴가
자소크 사람들은 한 달(22일) 중에서 월간 휴일인 1일 2일 3일, 의무근무일인 4일을 제외하고 14일 정도를 근무한다. 따라서 5일부터 22일까지 총 18일중에서 4일을 자율적으로 쉴 수 있는 것이다. 노동자와 고용자는 계약 시에 한 달에서 몇번째 일을 쉬는 날로 할지 상의하고, 노동자는 그 날에는 집에서 쉬거나 여가를 즐기는 등의 자유시간을 보낸다. 보통은 2일, 2일을 연속으로 쉬는 사람들이 가장 많으며, 드물게 1일씩 4번 쉬는 사람도 있다. 쉬는 날은 계약의 앞 뒤 사정을 따져 노동자와 고용자가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총 73440가지 경우의 휴식이 가능하다.
자소크에서 이러한 휴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모든 달이 1일부터 22일까지 있어서 활용하기 편하기 때문이고, 자신이 쉬는 날에 다른 사람들이 쉬지 않도록 하여 쉬는 날이라도 언제나 필요한 사회적 업무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단, 이러한 근무 조건에 의해서 사람들과 만나거나 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는데, 자소크의 사업장에서는 그러한 문제를 타파하기 위해서 1년에 2회 약 5-6일 정도의 연휴를 부여한다. 보통은 아주 더워지는 3월 초, 아주 추워지는 7월 초에 연휴를 두는 경우가 일반적이다.[9]
따라서 법적으로 일년간 근무일은 총 101일 정도로, 1년 중 42%에 해당하는 날들을 쉬는 날로 보내게 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