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Didopoikas-00.svg
디도포이카스로 즐기는 게임
도박 겔레아, 룸서, 아슈타
점수 내기 레톰, 자야고시
순위 게임 다네리르, 파카틴
2인용 게임 레야트, 렌티에르
파티 게임 스타자히후
틀:둘러보기/스포츠
레야트 +
Reät
종주국 티펠라트리아 국가평의회 티펠라트리아 국가평의회
종류 디도포이카스류 보드게임
참여 인원 2-4인
시스템 핸드관리 / 공개 드래프팅 / 봉쇄

개요

레야트(자소크어: Reät)디도포이카스를 활용한 카드게임이다. 본디 원 명칭은 "레야티에르"였으나, 안 그래도 규칙 면에서 비슷한 성격을 띄는 렌티에르와 혼동을 빚을 우려가 있어 레야트로 축약하여 부르게 되었다. 메타적으로는 디도포이카스를 사용하는 간소화된 바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진행 방법

  1. 카드 36장 모두를 잘 섞은 다음, 각 사람마다 공평하게 나누어 가진다. 배분 후 남은 카드는 더미를 쌓아서 잠시 장외에 둔다.
  2. 모든 플레이어는 손패 중에서 원하는 카드 2장을 내고, 그 중 합계가 제일 큰 카드를 낸 사람이 선을 잡는다. 게임은 선에서 시작해 시계 방향으로 진행한다. 선을 정하는데 사용한 2n장의 카드는 다시 잘 섞어서 배분한다.
  3.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원하는 카드를 자유롭게 놓을 수 있다. 단, 이때 6*6 그리드를 벗어나는 곳에 놓아서는 안된다.
  4. 게임을 진행하던 중에, 꼭짓점끼리 맞닿은 2장의 카드가 서로 색깔 또는 숫자가 동일한 경우 이를 "벽"이라고 표현한다. 벽이 뚫린 부분없이 이어지면 이를 "봉쇄"라고 하는데, 봉쇄에 성공한 플레이어는 봉쇄한 곳 안쪽의 카드를 획득한다. 획득한 카드는 점수화하거나 손패에 넣어 재사용한다.
  5. 손패에 더 이상 낼 카드가 없는 플레이어가 생길 시, 기본 세팅 시에 분배되지 못한 더미를 해당 플레이어에게 전부 준 다음 계속해서 진행한다. 더미가 없다면 종료 트리거가 발동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한 차례씩 돌아가며 마지막 행동를 한다. 게임이 종료되면 각자 점수를 산정하여 순위를 가린다.

도보게

각주